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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스코, 민간기업 최초 ‘하도급 상생결제’ 도입
  
 작성자 : 춘경동
작성일 : 2019-08-14     조회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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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일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하도급 분야 상생결제 도입·확산 협약 체결’
- 포스코·포스코케미칼·포스코ICT 하도급 상생결제 도입…그룹사에 점진적 확대
- 2차 협력사 현금 유동성 제고, 1차 협력사 법인세 감면 혜택


[헤럴드경제=박혜림 기자] 포스코가 민간기업 최초로 공사계약에 ‘하도급 상생결제’를 도입했다.

포스코는 14일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이하 협력재단)과 ‘하도급 분야 상생결제 도입·확산 협약’을 체결했다.

하도급 상생결제는 대기업, 공공기관 등 구매기업이 하도급 대금을 예치계좌를 통해 2차 협력사에 직접 지급함으로써 협력사의 대금회수를 보장하는 제도이다. 이번 협약식에 앞서 포스코는 지난 6월 하도급 상생결제를 도입했으며, 7월에는 이를 포스코케미칼과 포스코ICT 등 그룹사로 확대했다.

포스코는 하도급 상생결제 도입으로 1·2차 협력사들의 현금 유동성 및 경영 안정성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차 협력사는 결제일에 현금지급을 보장받고 결제일 이전에도 포스코 수준의 낮은 금융비용으로 결제대금을 현금화할 수 있다. 1차 협력사는 상생결제를 통해 2차 협력사에 지급된 결제액에 대해서 법인세를 감면받을 수 있다.

포스코는 이번 협약식에서 하도급 상생결제 도입을 그룹사 전반에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상생결제를 통한 대금결제 비율을 늘리기로 했다. 협력재단은 2차 협력사에 대금지급 보장을 위한 결제대금 예치계좌를 소유 및 운용하고 상생결제 확산 활동을 지원키로 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포스코 유병옥 본부장, 협력재단 김순철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유병옥 포스코 본부장은 “포스코 2차 협력사 대부분이 포항·광양에 기반을 두고 있어 하도급 상생결제 도입으로 지역사회의 대금결제 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순철 협력재단 사무총장은 "현재 7개의 공공기관에서만 활용하고 있는 하도급 상생결제 시스템을 민간기업에서 자율적으로 도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며,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민간영역으로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는 2004년부터 국내 최초로 중소기업에 100% 현금결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2017년부터는 1차 협력사가 2차 협력사 현금결제에 필요한 자금을 무이자로 대출해주는 ‘현금결제 지원펀드’를 500억원 규모로 운영 중이다.

rim@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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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경제연구원 경제피해 추산
여행객 81% ↓ 생산감소 10조원
일본 내년 성장률 0.1%P 하락
한국은 0.05%P 떨어질 가능성
한국인의 일본 여행 불매 운동이 계속되면 일본의 내년 경제성장률이 0.1%포인트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일 여행절벽으로 한국보다 일본의 피해가 2배에 이를 것이라는 분석이다.

13일 현대경제연구원은 보고서를 내고 한일 양국 갈등으로 관광산업이 위축될 경우 예상되는 경제적 피해 규모를 추산했다. 이에 따르면 한국인의 일본 관광은 내년까지 81.2% 감소할 수 있다. 한국의 대(對) 일본 여행서비스 지급분이 사상 최대였던 지난해(51억7000만 달러) 규모에서 20년 전인 1998년 수준(9.7억 달러)으로 줄어들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일본여행 관심도 변화.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현대경제연구원 주원 경제연구실장은 “일본에 대한 국민감정이 나빠지면서 일본여행 취소율이 매우 높은 데다, 일본 관광객이 최근 4년 만에 3배나 늘어날 정도로 분위기를 탔다가 푹 꺾이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주 실장은 또 “한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로 2017년 방한 중국인이 1년 전보다 75%나 급감했던 사례처럼 관광산업은 국민감정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분석했다. 현재 국내 주요 항공사의 일본 노선은 큰 폭으로 축소된 상태다.

현재 일본은 방일 외국인의 4명 중 1명(24.2%)이 한국인일 정도로 한국 관광객 의존도가 높다. 방일 관광객 1위인 중국(26.9%)과 비슷한 수준이다. 한국인들이 계속 일본 행을 중단할 경우, 일본 관광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한·일 여행절벽이 2020년까지 이어진다면.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보고서에 따르면 양국 여행절벽으로 인한 일본 경제의 내년 생산 감소분은 8846억엔(약 79억2000만 달러), 부가가치 감소분은 4558억엔(40억8000만 달러)에 이른다. 부가가치가 줄면서 일본의 내년 경제성장률도 0.1%포인트 하락할 수 있다. 한국인 관광객이 줄면 일본 고용시장에도 영향을 미쳐 9만5700여 개의 일자리가 줄어든다.

한국의 경제적 피해도 예상된다. 보고서는 일본인 관광객이 계속 줄어들면 한국의 내년도 경제성장률 0.05%포인트가 떨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국내 생산도 16억8000만 달러 규모가 줄고, 부가가치 감소분도 6억9000만 달러가량 예상된다. 고용 축소 효과는 1만8100여명으로 전망됐다. 일본에 비하면 피해 규모가 4분의 1, 6분의 1 규모로 작은 편이다.

일본을 찾는 한국인은 급증하는 반면 한국을 찾는 일본인은 2012년 이후 계속 줄면서 대(對)일본 여행서비스 수지는 2013년부터 적자를 기록하고 있어서다. 지난해 적자 규모만 34억 달러였다. 주원 연구실장은 “일본인의 한국 여행은 정체 상태라 양국 갈등으로 인한 여행객 감소 폭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같은 여행절벽이 지속하면 양국 소비자와 관광산업의 피해가 커질 수 있다. 주원 연구실장은 “일본 피해가 더 크기는 하지만, 미래 먹거리 산업인 국내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외교갈등이 경제전쟁으로 확산하는 것을 막고 관광산업을 육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수련 기자 park.suryo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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